이게 왜 궁금하지?

백두산 화산 폭발설?

마피 2023. 1. 5. 09:40

백두산-천지

 

여러분들은 백두산 폭발설을 한번을 들어봤을 것이다.

 

한반도 역사상 최대 규모의 폭발이었던 백두산 화산 폭발.

사실 예전부터 꾸준히 제기되던 이야기이긴 하다. 최근에도 여러가지 근거와 자료 등을 바탕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2020년대 중반쯤 대폭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당시 분출된 화산재와 용암 등 각종 화쇄류(火碎流) 퇴적물이 20억 톤 가량 쌓여 있으며 천지 주변에만 2~3km 두께의 현무암층이 분포되어 있다. 만약 이대로 방치한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분화할 것이다. 과거 일본 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1903년부터 약 10년간 주기적으로 발생한 소규모 지진활동 및 가스 방출 현상이 현재에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북한 당국에서는 대대적인 조사를 진행했지만 이렇다 할 만한 성과는 없었다. 오히려 전문가들은 과학기술로는 한계가 있다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백두산 분화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만약 실제로 폭발한다면 우리나라에도 상당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막기 위해 전문가들은 여러 가지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먼저 북한에서는 화산성 지진 및 가스 분출 등 조짐이 있을 시 곧바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 남한에서도 기상청 산하 국가화산센터를 중심으로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 역시 활발히 진행중이다.

 

최근 백두산 주변 지진 횟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북한 핵실험과의 연관성 등 다양한 가설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심지어 일부 학자들은 현재 백두산 지하 5km 지점부터 마그마 방이 부풀어 오르고 있으며 이르면 3년 안에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과거 아이슬란드나 인도네시아와 같은 화산폭발 사례를 보면 대규모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발생했던 만큼 이번에도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 만약 실제로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곳곳에 엄청난 피해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이 된다.

 

실제로 2002년부터 2015년까지 총 13차례나 소규모 분출이 발생한 바 있으며 규모 7이상의 강진이 수차례 발생하기도 했다. 만약 정말로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엄청난 양의 화산재가 한반도 전역을 뒤덮어 막대한 피해를 줄 것이며 항공기 운항 중단 및 통신 마비와 함께 국가 전체가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 북한 역시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남북 공동 연구단을 구성하여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 갈 길이 먼 상황이다. 더 늦기 전에 정부 차원에서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