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왜 궁금하지?

풍선을 하늘로 날리면 얼마나 높이 날아갈까?

마피 2023. 4. 10. 07:56

 

풍선은 부력으로 인해 상승하는 가스, 일반적으로 헬륨, 공기로 채워질 수 있는 팽창식 주머니이다.

 

 

여러-개의-풍선을-하늘로-날리는-모습

 

 

풍선이란 무엇일까?

 

풍선은 헬륨, 수소, 공기와 같은 가스로 채워질 수 있는 고무, 라텍스, 플라스틱과 같은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진 유연하고 부풀릴 수 있는 주머니이다.

 

풍선은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며 파티, 퍼레이드, 특별 행사와 같은 장식, 축하 목적으로 자주 사용된다. 기상학이나 항공과 같은 과학, 연구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풍선은 부력의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가스가 풍선에 유입되면 가스 입자가 퍼져 풍선 내부를 채운다. 만약 풍선에 사용된 가스가 헬륨과 같이 주변 공기보다 가벼우면 가스가 주변 공기보다 밀도가 낮기 때문에 풍선이 떠오른다. 반면에 사용하는 가스가 수소와 같이 주변 공기보다 밀도가 높으면 풍선은 가라앉는다.

 

풍선은 수세기 동안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최초의 풍선은 동물의 방광으로 만들어졌으며 항공 분야의 과학 실험에 사용했다. 나중에 풍선은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정찰과 감시를 위해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오늘날 풍선은 이벤트를 장식하고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과 같은 축하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동그란 모양, 하트 모양, 동물 모양, 맞춤형 모양을 포함하여 다양한 모양과 색상으로 볼 수 있다. 이 외에 풍선이 터질 때 방출되는 색종이 조각이나 기타 작은 물체로 채워져 있는 풍선도 있다.

 

 

풍선을 하늘로 날리면 얼마나 높이 날아갈까?

 

풍선이 날 수 있는 높이는 풍선의 크기, 포함된 가스의 양, 대기 조건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풍선이 주변 공기보다 가벼운 가스(예: 헬륨)로 채워지면 풍선 내부의 가스 밀도가 주변 공기의 밀도와 같아지는 지점에 도달할 때까지 상승한다. 이 지점을 풍선의 "중성 부력점" 또는 NBP(neutral buoyancy point)라고 한다.

▶ 중성 부력이란?
물체의 무게와 동일한 부력이 작용하여 일정한 높이(물속에서는 깊이)를 유지하는 상태.

 

풍선의 NBP(neutral buoyancy point)는 가스의 압력, 부피, 온도와 관련된 이상 기체 법칙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 이상 기체 법칙 PV=nRT
P는 압력, V는 부피, n은 기체의 몰수, R은 기체 상수, T는 켈빈 단위의 온도

 

풍선의 부피가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풍선의 NBP(neutral buoyancy point)는 주변 공기와 평형 상태에 있을 때 풍선 내부의 가스 압력을 해결함으로써 계산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풍선은 올라가지도 떨어지지도 않는다.

 

그러나 대기 조건도 풍선이 날 수 있는 높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기 온도와 압력은 풍선이 상승함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풍선 내부의 가스가 팽창하거나 수축하여 부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바람의 흐름도 풍선이 이동하는 높이와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풍선이 날아갈 수 있는 높이는 풍선 내부의 가스와 주변 대기 조건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일반적인 헬륨으로 채워진 풍선의 경우 NBP(neutral buoyancy point)는 일반적으로 해발 약 9,000m이지만 풍선의 크기와 주변 대기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늘에-떠있는-수많은-열기구의-모습

그렇다면 풍선과 비슷한 열기구는 얼마나 높이 올라갈 수 있을까?

 

풍선보다 열기구가 더 높이 날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열기구의 일반적인 최대 높이는 약 3,000m이다.

 

물론 열기구의 크기, 디자인, 승객, 화물의 무게, 선상 연료량, 기상 조건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더 높이 올라가려면 열기구 풍선 내부의 공기 온도를 높이고 밀도를 낮추기 위해 더 가열해야 한다. 그러나 버너에서 생성할 수 있는 열의 양과 열기구 풍선이 운반할 수 있는 연료의 양에는 한계가 있다. 또 높은 고도에서는 온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어 원하는 내부 온도와 압력을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