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왜 궁금하지?

비가 오기 전에 관절이 아프거나 쑤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피 2023. 5. 19. 08:34

 

관절은 두 개 이상의 뼈가 모이는 지점을 말한다. 관절은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고 골격계에 구조적 지지를 제공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우리-몸에-있는-여러-관절의-모습들

 

 

관절이란?

 

관절은 두 개 이상의 뼈가 만나는 신체의 구조로 움직임을 허용하고 지원한다. 관절은 이동성에 매우 중요하며 골격계에 유연성, 안정성, 보호 기능을 한다. 몸 전체에서 존재하며 구부리기, 비틀기, 회전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한다.

 

관절은 움직임을 촉진하고 안정성을 제공하며 과도한 마모로부터 뼈를 보호함으로써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절의 유형

 

  • 섬유형 관절(Fibrous Joint) : 섬유형 관절은 움직임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으며 조밀한 섬유성 결합 조직으로 연결되어 있다.
▶ 봉합관절 : 두개골에서 발견되는 봉합관절은 두개골 뼈를 함께 고정하는 움직일 수 없는 관절이다.

인대결합관절 : 이 관절은 제한된 양의 움직임을 허용하고 인대로 연결된다. 예를 들어 아래 다리의 경골과 비골 사이의 관절이다.

정식관절 : 이 관절은 치아의 뿌리와 턱뼈의 사이에서 있고 안정성과 제한된 움직임을 제공한다.

 

  • 연골성 관절(Cartilaginous Joint) : 연골성 관절은 연골로 연결되어 움직임이 제한된다.
연골결합 : 이 관절은 투명 연골로 연결되어 있으며 발달 중인 뼈의 성장판과 같은 영역에서 발견된다.

섬유연골결합 : 이 관절은 섬유 연골에 의해 결합되며 약간의 움직임을 제공한다.

 

  • 활막성 관절(Synovial Joint) : 활막성 관절은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관절이며 상당한 움직임을 허용한다. 관절을 윤활하고 마찰을 줄이는 활액으로 채워진 관절 연골을 특징으로 한다.
▶ 관절 연골 : 뼈의 끝을 덮고 있는 매끄럽고 미끄러운 연골로 마찰을 줄이고 충격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관절낭 : 관절을 둘러싸는 섬유질 주머니로 외부 섬유층과 활액을 생성하는 내부 활막으로 구성된다.

▶ 활액 : 관절을 윤활하고 관절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며 관절 구조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점성 액체이다.

▶ 인대 : 뼈를 연결하고 관절에 안정성을 제공하는 강한 섬유질 조직이다.

▶ 반월상연골 : 무릎과 같은 일부 활액 관절에는 반월상연골이라는 C자 모양의 연골 디스크가 있어 뼈 사이의 합동을 개선하고 충격을 흡수한다.

 

 

비가 오기 전에 관절이 아프거나 쑤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흐린 날씨, 비가 오기 전이나 기상 조건이 변하는 동안 관절 통증을 경험하거나 관절에 불편함을 느낀다고 한다. 흔히 주위에서 들을 수 있는 현상이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

 

  • 관절 통증이 기상 조건의 변화와 관련이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

 

▶ 대기압 변화 : 한 이론은 대기압의 변화가 관절 내부의 압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한다. 비가 오기 전에 기압이 떨어지면 감소된 외부 압력으로 인해 관절 조직이 확장될 수 있다. 이 확장은 잠재적으로 신경을 자극하여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 온도 변화 : 날씨 변화와 관련된 온도 변화는 관절액 점도 및 순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추운 온도는 관절 경직과 통증 인식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 온도 변화는 관절의 신경 말단 민감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습도 : 어떤 사람들은 비가 오기 전에 습도가 높아지면 관절이 붓고 뻣뻣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습도와 관절 통증을 직접 연결하는 과학적 증거는 제한적이다.

 

날씨 관련 관절통은 주관적인 경험이며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관절 통증과 우천 사이의 상관관계를 느낀다고 주장하지만 과학적 연구 결과는 엇갈린 결과를 보였다. 일부 연구는 이러한 관계의 존재를 뒷받침하는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유의미한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그러나 연령, 근본적인 관절 상태(예: 관절염) 및 개인의 민감도와 같은 요인은 관절 통증과 날씨 변화 사이의 인지된 연관성에 기여할 수 있다. 또 이전 관절 부상이 있던 사람은 날씨와 관련된 관절 통증에 더 예민할 수 있다.